영국에서는 20 퍼센트에서 37 퍼센트, 미국에서는 15 퍼센트에서 23 광주오피 퍼센트, 프랑스에서는 16 퍼센트에서 18 퍼센트, 이탈리아에서는 12에서 15 퍼센트, 일본은 12에서 14 퍼센트까지 반면에 독일의 비율이 58퍼센트에서 감소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은 흥미롭다. 다른 목적을 위한 황실 지출의 엄청난 증가로 인해 감소된 25년까지, 1901년에서 5년 사이의 군대 지출이 이전의 어떤 5년 기간보다 더 높았다. 통계에 따르면 총 국가 수입에 비례하여 군대 지출이 가장 많은 나라는 영국, 미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순으로 나타났다.

훌륭한 해군들의 비용에 관한 것도 마찬가지로 인상적이다. 1905년 해군 지출로 끝나는 25년 동안 대략 다음과 같이 증가했다. 영국, 300퍼센트, 프랑스, 독일 600퍼센트, 미국 525퍼센트, 러시아 300퍼센트, 이탈리아 250퍼센트, 그리고 일본 700퍼센트. 대영제국을 제외하고 미국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해군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이 지출은 또한 다른 어떤 강대국보다 국가 전체 지출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1881-5년 기간 동안 미국 해군의 지출은 모든 국가적인 목적에 배정된 100달러 중 6달러 50센트로, 다음 5년간 6달러 60센트로, 다음 5년간 8달러 10센트로, 그리고 1901달러 50센트로 16달러 40센트로 올랐다. 현재의 5년간의 지출은 여전히 더 늘어날 것이 도덕적으로 확실하다.

군국주의의 증가하는 비용은 그것을 인구에 대한 1인당 세금으로 계산함으로써 더 잘 드러날지도 모른다. 여기서 주어진 비교의 기초로 삼은 5년간의 기간 중 처음에서 마지막까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증가했다: 영국의 경우 18.47 달러에서 52.50 달러로, 프랑스의 경우 19.66 달러에서 23.62 달러, 독일의 경우 10.17 달러에서 15.51 달러, 미국의 경우 6.16달러에서 16.64 달러로. 일본에서는 86센트에서 31달러까지.

군국주의의 경제적 부담이 가장 큰 것은 일인당 비용의 대략적인 추정과 관련이 있다. 가용한 데이터에서 거부할 수 없는 결론은 육해공에 대한 지출의 증가가 현 계산에서 고려된 각 국가의 인구 증가를 급속도로 능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군국주의의 증가하는 요구가 계속되면, 그 나라들은 인적 자원과 자원이 모두 점차 고갈되어 가고 있다.

애국심이 필요한 끔찍한 낭비는 이 질병으로부터 평균 지능을 가진 사람을 치료하기에 충분해야 한다. 하지만 애국심은 여전히 더 필요하다. 국민들은 애국심이 강해지고 그들이 지불하는 사치를 위해 그들의 "방어자"를 지지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그들의 자식들을 희생함으로써 애국심이 강해지도록 촉구한다. 애국주의는 국기에 대한 충성을 필요로 하는데 이것은 아버지, 어머니, 형, 여동생을 죽일 복종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주장은 외국의 침략으로부터 국가를 보호하기 위해 상비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지적인 남녀들은 이것이 어리석은 자를 위협하고 강요하기 위해 유지된 신화라는 것을 안다. 세계의 정부는 서로의 이익을 알면서도 서로를 침략하지 않는다. 그들은 전쟁과 정복보다는 국제적인 분쟁 조정으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실로 칼릴이 말했듯이, "전쟁은 두 도둑 사이의 싸움이다. 그래서 그들은 한 마을과 다른 마을에서 남자들을 데려간다. 그들을 제복에 넣고, 총으로 무장시키고, 그들이 야생 짐승처럼 서로 헐벗게 한다."

모든 전쟁을 유사한 명분으로 추적하는데 많은 지혜가 필요하지 않다. 미국 역사상 위대하고 애국적인 사건으로 여겨지는 스페인-미국 전쟁을 치르자. 그 흉악한 스페인 사람들에 대한 분노로 우리의 마음이 얼마나 불타오르는지! 사실, 우리의 분노는 저절로 폭발하지 않았다. 그것은 몇 달간의 신문광고에 의해 키워졌고, Butcher Weyler가 많은 고귀한 쿠바인들을 죽이고 많은 쿠바 여성들을 화나게 한지 오래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국민에 대한 정의에서, 그것은 분노가 커졌고, 기꺼이 싸우려고 했고, 용감하게 싸웠다고 말했다. 그러나 연기가 끝났을 때, 죽은 자들과 전쟁의 비용은 사람들에게 다시 돌아왔다. 즉, 우리의 애국적인 열풍에서 깨어났을 때, 우리는 갑자기 스페인-미국 전쟁의 원인이 설탕 가격에 대한 고려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는 더 분명하게 말하자면, 살아있는 것에 대한 고려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스페인 정부에 의해 위협을 받은 미국 자본가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미국 사람들의 돈, 피, 그리고 돈이 사용되었다. 이것은 과장된 것이 아니라 절대적인 사실과 수치에 바탕을 둔 것이라는 사실은 미국 정부의 태도에 의해 가장 잘 증명된다.